ID
PW
Login  Register  Help
My album reviews/comments My collection My wish list
Band
Album

Excalibur

TypeStudio Full-length
Release date
GenresHeavy Metal
Running time44:22
Ranked#61 for 1990 , #2,376 all-time (Top 65.8%)
Reviews :  1
Comments :  4
Total votes :  5
Rating :  86.2 / 100
Have :  5       Want : 0
Write a Comment
Write a Review
Add to Collection
Add to Wish List
Submitted by level Eagles
Last modified by level Zyklus
Videos by  youtube
Information

Line-up (members)

  • Lee Shi-Yeong : Vocals
  • Bae Jae-Beom : Guitar
  • Yu Weon-Seok : Bass
  • Bak Oh-Shik : Drums

Reviews

Reviewer :  level   (100/100)
Date : 
이 앨범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충격" 그 자체였다. 국내에도 드디어 METAL의 태동의 시대가 열렸다. 그 중에 뛰어난 앨범, 숨은 명반이 만들어진다. 바로 DIONYSUS의 2번째 앨범 EXCALIBUR 이다.

80년대 말 90년대 초 국내에도 ROCK 'N' METAL의 부흥기가 열린다. 이에 당시 옴니버스앨범이라 칭해지며 FRIDAY AFTERNOON 이라는 앨범이 89년부터 언더그라운드에 있던 METAL 그룹들을 모아 92년까지 3장의 앨범을 발표한다. 지금 들어봐도 훌륭한 여러 그룹들이 배출된다. 또 여러 장르의 METAL이 연주된다. 물론 이 그룹은 언급한 앨범과는 상관없지만 당시 국내에서는 최초로 시도되는 NEO-CLASSICAL METAL로 이 분야의 선구자다.

기억나는 DIONYSUS 히스토리를 간략히 적어보면 디오니서스는 부산에 적을 두고있는 그룹이며 기타리스트 배재범님은 국내에서는 속주 기타리스트로서 이미 유명했으며, 보컬리스트 이시영님은 내 기억에 이 앨범까지는 본명인 이승철로 활동을 했었는데 아시다시피 워낙 유명한 부활의 이승철이 있었기에 겹치지 않으려 이시영으로 개명을 했다 한다. 이시영님의 보컬과 리더인 배재범님의 역량으로 훌륭한 앨범이 만들어진다.

앨범을 둘러보면
1. Excalibur (The Peace Of Mind) 는 파이프오르간의 힘찬 인트로로 시작되며 이와 잘 어울리는 당시 놀라움을 금치 못할 이시영님의 보이스가 힘찬 곡이다.
2. Charnel Castle (Instrumental) 는 배재범님의 속주를 감상할 수 있는 연주곡이다. 첫번째 앨범에서는 연주곡 비율이 높았지만 더욱 밴드적인 느낌을 살리기 위해 아마도 두 곡만이 넣은것 같다.
3. Although You Leave Me 은 이전 곡들보다는 미드템포의 곡으로 이시영님의 보이스는 BAROGUE METAL적인 느낌을 준다.
4. Lost Souls 는 서정적인 느낌의 발라드 곡이다. 절제된 이시영님의 보컬이 인상적이다.
5. Last Dialy (Instrumental) 는 역시 연주곡으로 서정적인 발라드 형식의 키보드를 곡 전반에 깔고 있지만 느린 템포속의 배재범님의 속주는 Yngwie Malmsteen을 연상시킨다.
6. Lessons Of Poeni War 는 이 앨범의 타이틀 곡이라 생각하는데, 도입부의 인상적인 기타 인트로와 안정적인 보컬이
돋보이는 명곡이라 감히 말한다.
7. Songs Of Liberty 는 오페라를 연상시키는 곡이다.
8. Power Of Anger 는 절규하는 보컬이 인상적인 곡.
9. The Confession Of A Condemned Criminal 는 중간의 보컬의 나레이션이 인상적인 뮤지컬적인 느낌을 주는 곡
으로 앨범을 마친다.

이 그룹의 보컬인 이시영님은 STRANGER, MYSTERY 라는 그룹에서도 훌륭한 이시영님의 다른 스타일의 보컬을 들을수 있으나 다른 멤버들의 활동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 앨범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의 앨범은 나오지 않아 더 국내 METAL 앨범의 명반으로 남아 있는지도 모르겠다. 나 또한 이 앨범이 리메이크 리마스터링 된 앨범으로 재발매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1

Comments

level   (90/100)
절실히 재발매를 바라는 앨범 중 하나. 조금 지루한 감은 있지만 1집보다 일취월장한 작품. 계속 활동했으면 좋았을 아까운 밴드.
level   (85/100)
녹음 상태가 깔끔하지 못한 것과 곡 구성 면에서 설익은 면이 다소 보이는 점, 그리고 이시영의 정직한(?) 영어발음이 좀 거슬린다는 것 외에는 괜찮은 편. 멤버들의 테크닉은 출중하며 특히 보컬은 피지컬 면에선 서양 보컬과 맞짱 떠도 무리 없는 수준.
level   (70/100)
1집에 비하면 조금 더 밴드라는 느낌이 강해졌다.
level   (86/100)
역시 이시영의 보컬은 국보급이다. 9번트랙의 두성은 도대체 어떻게 해야 가능한건가.

Discography

Album titleRankTypeRelease dateRatingVotesReviews
preview 2,945Studio 79.8 91
preview 2,376Studio 86.2 51
Info / Statistics
Bands : 28,317
Albums : 101,933
Reviews : 6,577
Lyrics : 94,580
Top Rating
 Damn Yankees
Damn Yankees
 rating : 89.1  votes : 16
 Silent Force
Worlds Apart
 rating : 85.4  votes : 13
 Whitesnake
Slip of the Tongue
 rating : 91.7  votes :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