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In
Register
Bon Jovi - This Left Feels Right cover art
Artist
Album (2003)
TypeAlbum (Studio full-length)
GenresAcoustic Rock

This Left Feels Right Reviews

  (1)
Reviewer :  level 11   75/100
Date : 
컴필레이션 앨범은 잘 리뷰하지 않는 편이다. 굉장히 독특한 느낌의 그것이 아닌 이상엔 더욱 더. 그런 개인적 취향을 뚫고 지금까지 리뷰한 컴필레이션 앨범은 일단 두 장인 것 같다. [Unarmed-Best of 25th anniversary] 와 [Metal jukebox]. 공교롭게도 두 장 모두 Helloween의 것이다. 그리고 Helloween의 컴필레이션 두 장에 이어 리뷰하기로 결정한 세 번째 컴필레이션 앨범, 그것이 바로 Bon Jovi의 [This left feels right] 앨범이다. 이 세 장을 엮어서 생각해 보면 무슨 공통점이 있다고 할 수 있을까? 이 세 장의 앨범은 모두 공식 정규 앨범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단순히 기존 앨범의 수록곡들을 모아 놓은 개념의 컴필레이션과는 다른 느낌을 전해 주는, 거의 정규 앨범에 준하는 앨범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 중에서도 [Unarmed-Best of 25th anniversary] 와 이 앨범 [This left feels right] 가 가장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두 앨범의 공통점은... 기존의 수록곡에다 어쿠스틱한 어레인지를 펼쳐내서 앨범을 전개하고 있는 데 있다. 다만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고 할 수도 있는데... 현재 메탈킹덤에서 [Unarmed-Best of 25th anniversary] 가 받고 있는 평점과, 비록 표본은 적지만 [This left feels right] 가 받고 있는 평점을 비교해 보면 그 차이는 확 드러난다. 두 앨범은 거의 20점에 가까운 평점 차이가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 Helloween과 Bon Jovi에게 걸린 기대의 차이라고 해 둘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Bon Jovi에게는, 누구도 Judas priest의 헤비함과 날카로움을 요구하지 않는다. 누구도 Bon Jovi에게 Dream theater의 테크니컬하고 복잡한 구성력을 기대하지 않는다. 그 어떤 이도 Bon Jovi에게 Cradle of filth의 사악함을 원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Bon Jovi에게 기대하는 것은, 편안한 마음이 들게 하는, 부드러운 음악이다. 그렇기에 누군가는 Bon Jovi는 메탈이 아니라며 외면하고, Jon Bon Jovi 본인 역시 "누군가는 매우 실망했겠지만, 제가 죽었다는 소식은 오보입니다." 라는 표현을 썼을 정도니까. 하지만, Bon Jovi에게 걸린 기대는 사람을 편안하게 만드는 부드러운 음악이다.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취향 역시 존중받아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일각에서 나타나는 Bon Jovi에 대한 필요 이상의 평가 절하는 아쉽다고 할까...

잠깐 좀 샌 것 같은데, 앨범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자. 전반적으로 실려 있는 곡들에 대한 어쿠스틱한 어프로치는 만족스러운 느낌임에 분명하다. 다만 이 정도가 너무 강한 나머지 이 앨범은 메탈 앨범/락 앨범으로 보기엔 무리가 있달 정도가 아닌가 싶다. 이 정도면 그냥 컨트리 음악에 가까울 것 같다. 아니, 컨트리 음악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Jon Bon Jovi의 부드러운 보컬은 만족스럽고, 훌륭하다고 생각하지만 역시 힘을 빼고 있는 덕분에 다소 축 늘어지는 느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첫 곡 Wanted dead or alive는 안 그랬는데, 그 다음부터 급속도로 밸런스를 잃어버렸다고 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이다.

요약하자면, 메탈 앨범/락 앨범을 듣는다는 생각은 버리고, 그냥 발라드 앨범을 하나 듣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들으면 아주 평안하게 즐길 수 있을 앨범. 다만 Bon Jovi의 앨범이라는 생각도 딱히 들지 않는다는 게 문제라면 문제. 그냥 죽 편안하게 들으면 될 것 같다. 그냥 Bon Jovi에게 든 정도 있고, 나름대로 괜찮은 느낌이라고 생각해서 평작 이상의 점수는 주지만, 그 이상은 주기 어려울 것 같다는 느낌.
1
Info / Statistics
Artists : 46,089
Reviews : 10,026
Albums : 165,359
Lyrics : 216,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