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ung-Ho Kim IV Review
| Artist | |
|---|---|
| Album | Kyung-Ho Kim IV |
| Type | Album (Studio full-length) |
| Released | April 22, 1999 |
| Genres | Heavy Metal, K-Pop |
| Labels | Samsung Music |
| Ranked | #70 for 1999 , #3,669 all-time |
Album rating : 84.7 / 100
Votes : 13 (3 reviews)
Votes : 13 (3 reviews)
October 1, 2025
아마추어 Vocal 연습생으로... 이러한 3옥타브 이상의 음역은 사실 누구나 가능하다.
그리고 운이 좋게도 악성이 아니거나 이팩트 톤을 갖춘 자들은 요즘같이 마이크의 도움을 받아 이쁘게 포장도 가능하다..
그런데... 그런데... 내가 김경호 노래를 다 올리긴 하는데... 가장 안되는게 ㅠ
김경호의 vocal은 이런 고음역에서 복성이 따라올라오면서 턱공명 타고 나오는 '찐두성'이다..
즉 두성을 활용한 초고음이 청명하게 나오는데... 가장 목이 덜 피로하고 손쉬운 것은
가두성으로 상부에서 손쉽게 초고음을 내는 식이거든 ...물론 이 역시도 쉬운건 아니고
복식호홉 연습 많이 해서 횡경막에서 밀어내는 강력한 호홉이 동원된다.
그런데 가두성으로 김경호의 흉내만 가능하고 커버가 불가능 한 것이.. 앨범 음원을 들어보면
초고음역에서 복성이 같이 따라 나온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호홉을 아래에서 위로 밀어 올릴 때 턱도 열리면서 밑에서 복성이 같이 나오면서 두성같이 같이
발현된다는 것은 대단한 것이거든. 성악을 연마한 자의 경지인데.. 김겅호는 발전된 두성으로 정상적인 남자음역 3옥도
를 초과하는 음역을 성악가처럼 내는 발성법이다. 이건..
이 것이 가수가 될 수 있는 자와 없는 자의 차이랄까...
물론 vocal에 인생을 건 사람들은 뭔 차이가 그리 중요한 가 싶겠지만 ..
이건 하늘과 땅 차이임.
음원으로는 잘 모를 수도 있겠다. 들리는 자들은 알겠지.
어찌하든 그의 vocal은 우리가 내는 가장 강력한 깊은 소리(진성에 버금가는)가 고음에 같이 따라나온다고 생각하면 된다.
결론
1. 일번적인 두성 및 김경호를 흉내내는 자들. : 밑에서 끌어올리는 호홈을 이용한 두성의 활용(가두성의 영역, 공명이 청명하나 진성면에서 뿌리가 깊어보지 않는다. 데시벨은 크나 깊이가 없다는 것은 진정한 Power가 실리지 않는다는 고민이 있다.)
2, 김경호의 두성 : 역시 맡에서 끌어올리는 호홉인데 이 뿌리 깊은 복성이 그대로 턱으로 뿜어나면서 두성도 같이 소리가 난다. -> 거의 진성.
그리고 운이 좋게도 악성이 아니거나 이팩트 톤을 갖춘 자들은 요즘같이 마이크의 도움을 받아 이쁘게 포장도 가능하다..
그런데... 그런데... 내가 김경호 노래를 다 올리긴 하는데... 가장 안되는게 ㅠ
김경호의 vocal은 이런 고음역에서 복성이 따라올라오면서 턱공명 타고 나오는 '찐두성'이다..
즉 두성을 활용한 초고음이 청명하게 나오는데... 가장 목이 덜 피로하고 손쉬운 것은
가두성으로 상부에서 손쉽게 초고음을 내는 식이거든 ...물론 이 역시도 쉬운건 아니고
복식호홉 연습 많이 해서 횡경막에서 밀어내는 강력한 호홉이 동원된다.
그런데 가두성으로 김경호의 흉내만 가능하고 커버가 불가능 한 것이.. 앨범 음원을 들어보면
초고음역에서 복성이 같이 따라 나온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호홉을 아래에서 위로 밀어 올릴 때 턱도 열리면서 밑에서 복성이 같이 나오면서 두성같이 같이
발현된다는 것은 대단한 것이거든. 성악을 연마한 자의 경지인데.. 김겅호는 발전된 두성으로 정상적인 남자음역 3옥도
를 초과하는 음역을 성악가처럼 내는 발성법이다. 이건..
이 것이 가수가 될 수 있는 자와 없는 자의 차이랄까...
물론 vocal에 인생을 건 사람들은 뭔 차이가 그리 중요한 가 싶겠지만 ..
이건 하늘과 땅 차이임.
음원으로는 잘 모를 수도 있겠다. 들리는 자들은 알겠지.
어찌하든 그의 vocal은 우리가 내는 가장 강력한 깊은 소리(진성에 버금가는)가 고음에 같이 따라나온다고 생각하면 된다.
결론
1. 일번적인 두성 및 김경호를 흉내내는 자들. : 밑에서 끌어올리는 호홈을 이용한 두성의 활용(가두성의 영역, 공명이 청명하나 진성면에서 뿌리가 깊어보지 않는다. 데시벨은 크나 깊이가 없다는 것은 진정한 Power가 실리지 않는다는 고민이 있다.)
2, 김경호의 두성 : 역시 맡에서 끌어올리는 호홉인데 이 뿌리 깊은 복성이 그대로 턱으로 뿜어나면서 두성도 같이 소리가 난다. -> 거의 진성.
Track listing (Songs)
| title | rating | votes | ||
|---|---|---|---|---|
| 1. | For 2000 Ad | 7:09 | 80 | 5 |
| 2. | 버려! | 3:42 | 86 | 5 |
| 3. | 화인(火印) | 4:33 | 90 | 6 |
| 4. | 이별보다 슬픈사랑 | 3:54 | 80 | 5 |
| 5. | 1052 | 3:56 | 77 | 5 |
| 6. | Non-Stop | 3:37 | 78 | 5 |
| 7. | 내 그리움 널 부를때 | 4:20 | 83 | 5 |
| 8. | 이룰 수 없는 사랑 | 4:48 | 78 | 5 |
| 9. | 내게로 와 | 3:51 | 86 | 5 |
| 10. | 비정(非情) | 4:07 | 86.7 | 6 |
| 11. | Rock'N Roll | 4:28 | 87.5 | 6 |
| 12. | 아름답게 사랑하는 날까지 - 금지된 사랑 2 | 4:45 | 88.3 | 6 |
11,825 reviews
| cover art | Artist | Album review | Reviewer | Rating | Date | Lik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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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 Review (1997)
kreator0 100/100Jan 26, 2025 Likes : 2
군시절 Slayer Kreator 을 위시한 스래쉬메탈을 비롯하여 다크퓨터럴,마덕,엠퍼러,디쎅션,닥쓰론,새트리콘 블랙메틀 골수분자였던 나를 새로운 매력적인 락음악으로 인도해준 장본인..
바로크메틀 계의 한 역사를 장식하는 vocal 은 잉위맘스틴과 작업했던 마크볼즈,마이클베쎄라 그리고 Stry... Read More
1997 Review (1997)
Rock'nRolf 85/100Dec 23, 2018 Likes : 2
1997년 고음병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바로 그 앨범. 당시 본작 때문에 노래방이 한때 꽤나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너도나도 김경호의 노래를 따라불러보겠다고 악을 질러대 노래방이 조용할 날이 없었다는 참으로 재미난 시절이 있었다.
그리고 국내에서만 존재하는 록발라드 장르 타... Read More
1997 Review (1997)
Poslife 92/100May 22, 2011 Likes : 2
김경호의 도약이 시작된 앨범.
정말 뛰어난 구성력과 작곡력이 돋보이며 , 그에 걸맞는 , 아니 초월한 김경호의 외국보컬들 뺨치는 초강력 보컬 !!
때로는 부드러운 미성 , 때로는 강력하고 풍부한 보컬. 한국에서 나기힘든 보컬이라고 볼 수 있다.
가장 유명하고 음악성이 높은 곡들은... Read More
1997 Review (1997)
이준기 86/100Jun 11, 2011 Likes : 1
학창시절 김경호라는 이름은 고음병 걸린 여럿 메탈키드들에게 동경의 대상이었다.
언제든 어디서든 김경호의 노래들은 젊은이들의 존경을 받으며 무럭무럭 인기를 올리고 있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노래는 금지된 사랑으로 바로 2집이 이 노래가 포함되어있는 앨범이다.
발라드...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