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
Login  Register  Help
My album reviews/comments My collection My wish list
피해의식 (Victim Mentality) - Heavy Metal Is Back cover art
Band
Album

Heavy Metal Is Back

TypeStudio Full-length
Release date
GenresHeavy Metal, Glam Metal
LabelsLoveRockCompany
Running time46:07
Ranked#90 for 2015 , #3,353 all-time (Top 92.9%)
Reviews :  2
Comments :  19
Total votes :  21
Rating :  69.4 / 100
Have :  2       Want : 0
Write a Comment
Write a Review
Add to Collection
Add to Wish List
Submitted by level Bloodhound갱
Last modified by level Bloodhound갱
Videos by  youtube
Information

Track listing (Songs)

TitleRatingVotes
1.발기0:56-0
2.American Junk Boy3:42-0
3.속도위반4:25-0
4.사면발이3:51-0
5.Heavy Metal Is Back2:59-0
6.첩이라도 괜찮다는 네 말에3:51-0
7.Love Of Sixtynine4:20-0
8.Girl Group4:10-0
9.약탈3:35-0
10.I Still Love You4:15-0
11.너도 결국 그런 여자였어3:35-0
12.If You Leave Me3:29-0
13.Heavy Metal Is Back (Clean Ver.)2:59-0

Line-up (members)

  • Krocodile : Vocals
  • 손경호 : Guitars
  • Skorpion : Bass
  • Tarantula : Drums
Producer : 나잠수

Reviews

Reviewer :  level   (70/100)
Date : 
요 1~2년 사이에 가장 이슈거리가 되고 있는 한국 헤비메탈 밴드라는 수식어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특히나 보컬리스트 크로커다일의 행보들 - 온라인 키배라든지, 자유육식연맹이라든지... - 는 "과연 이 밴드는 뭐 하는 밴드인가~!!"하는 궁금증을 불어일으키기에 충분했다.

게다가 이미 때지난 촌스런 헤어메탈 복장에 무대에서의 독특한 퍼포먼스 등은 주변의 이목을 끌기 충분했다.

그렇다면 과연 음악은???

비록 이들이 엄청난 이슈거리이자, 관심거리인 밴드인 건 맞지만, 음악이 그 정도까지는 못 따라가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일단 음악 스타일은 복장과는 다르게 글램메탈이 아닌 정통메탈에 가까운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다. 특히 Heavy metal is back 같은 경우는 굉장히 호쾌한 곡으로 80년대 정통메탈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다른 곡들도 정통메탈 식 곡 진행과 기타리프를 들려주며, 각 곡들이 꽤나 정갈하다. 물론... 앨범 전체를 놓고 봤을 때는 집중도와 통일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1~5번 트랙까지는 집중하게 되는데, 그 이후는 잘 안 들린달까...

무엇보다도 장점으로 꼽고 싶은 점은 역시나 가사이다. 낯뜨거운 주제와 단어를 가지고도 굉장히 해학적이거나 현시대에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듯한 가사는 정말 신박하다. 오히려 낯뜨거운 주제가 더 이상 들을 수록 부끄러워지지 않아지는 느낌이다.

물론 이 가사에도 단점이 있긴한데... 몇몇 비속어... 특히 우리말로 비속어가 들어가 있는데, 듣기에는 굉장히 거부감이 들 수도 있다. 뭐랄까... 영어의 Fxxk나, motherfxxker 같은 단어는 너무나도 흔하게 헤비메탈 가사에 쓰여왔기 때문에 거부감이 없지만, 씨x나 x라 같은 단어는 멜로디가 많은 음악의 가사에 아직 쓰인 적이 많지 않아서 좀 더 거북하게 들리는 것 같다. 그래서 이건 뭐라 하기 힘들다는 생각인데... 어쨌든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다.

내가 보기에 가장 큰 문제는 보컬 파트이다. 슈스케에서 아주 잠깐 성시경이 "소리가 좀 닫혀있는 것 같지 않아요?"라고 한 걸 기억한다. 방송 편집 때문에 별로 중요하게 다뤄지지도 않았고, 또한 어떤 맥락에서 그가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기 때문에 그말의 진의가 무엇인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그 말 자체, 소리가 닫혀있다는 것에는 공감하는 바이다. 표현하자면, 보컬리스트의 목소리는 "고음역을 소화할 수 있는 팝/발라드 가수가 억지로 헤비메탈을 부른 느낌"을 주고 있었다. 연주를 들어보면 스틸팬더처럼 카랑카랑하고 날카로우며 속이 뻥 뚫리는 듯한 시원한 목소리가 어울릴 법한데, 피해의식의 음악에서는 샤우팅 부분을 제외한 모든 보컬 파트가 어딘지 부들부들하고 답답하게 느껴진다. 처음엔 이게 음반 녹음 퀄리티가 안 좋아서 그런 걸까하고 잠깐 생각했었다. 왜냐면 사실 라이브로 공연을 본적이 없기 때문에...하지만 EBS 공감이나 슈스케 방송분을 봤을 때, 라이브나 앨범이나 보컬이 비슷한 걸로 봐서는 녹음환경으로 인한 문제는 아닌 것 같다.

아직은 부족한게 많은 밴드라는 느낌이다. 만약 이들이 그냥 이 정도하고 말아버리면, 그냥 헤비메탈을 하나의 개그소재로 잘 사용해먹은 밴드로 치부될 것이다. 부디 그렇게 되지 않도록 더 나아진 음악과 목소리를 들고 나아갔으면 한다.
1
Reviewer :  level   (95/100)
Date : 
내가 이들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작년 우연히 이들의 첫 EP인 'Magic Finger'를 들었을 때였다. 뜬금없이 "Heavy Metal"을 들고 과격하고 솔직한 가사를 뱉어내는 그들에게 관심이 갔다.

이들의 신보소식을 듣고 다시 찾게되었다. 전 앨범에서 예고한대로 "헤비메탈이 돌아왔다"고 알리는 그들.

사면발이는 정말 잘 만든 곡이다. 왠만한 발라드 넘버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고 본다.
Love Of Sixtynine은 가사를 시적으로 잘 그려내었다. 그들의 작사 실력을 엿볼 수 있다.
Girl Group은 곡 자체로 남자들의 마음깊은 곳을 찔러낸다.
타이틀곡 Heavy Metal Is Back은 시원한 리프와 함께 솔직함으로 그들의 마음을 전달한다.

그렇다, 헤비메탈이 한국에 돌아왔다. 힐링을 운운하며 고상한척하는 이시대를 살아가는 남성들에게 직접 이야기한다, "힐링의 시대는 갔다, 이제는 킬링의 시대가 왔다"고.

모두가 숨기느라 급급한 남자들의 속마음을 거리낌없이 가사에 담아, 전혀 막무가내로 짜내지 않은 리프에 담았다.

그들은 우리의 마음 가장 깊숙한 곳에 찾아왔다. 헤비메탈을 전하려고, "헤비메탈로 돈을 벌려"고 찾아왔다.

"Heavy Metal Is Back(clean ver.)"가 각종 매체를 타고 흐르는 세상을 나는, 그리고 그들은 바란다.
1

Comments

level   (85/100)
평점이 생각보다 낮은것에 아쉬울 따름. 한때 피해의식 곡으로 공연도 해본 나로선 이 앨범은 좋은 앨범이다.
level   (80/100)
탄탄하게 잘 잡힌 멜로디를 기반으로 키치적인 가사가 잘 도입된 국내 몇 안되는 글램메탈. 스킵성이 짙은 한두곡만 제거하면 더 좋은 앨범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느낌.
level   (50/100)
가사는 골때리긴 하다만 당최 이들의 병맛을 끝까지 듣기가 너무 힘들었다. 특히 그 가사를 읊조리는 보컬의 음색이 거북했다. 가사아니었음 크게 주목받지 못할 밴드. 차라리 몽키헤드를 듣는 게 이득일지도.
level   (40/100)
실력좀 키우고 메탈좀 했으면 한다. 연주를 제외하고 작곡에서도 C급산 가사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곡늘리기식의 트랙이 자주들어가 굉장히 루즈하다. 2천년대에 와서 글램메탈을 한다는 특이성만 보여줬을뿐 그외에 모든면이 형편없다. 헤비메탈계의 지나가던 개그맨 수준이다.
level   (50/100)
한국 밴드라고 고평가하고싶진 않다
level   (60/100)
괜히 슈스케7 나와서 메탈에 대한 편견만 더 생겨버린듯 하다
level   (40/100)
엑스재팬, 라우드니스 따라하는것 같은 재팬 메탈스타일.. 갠적으로 별루다.. 헤비메탈이라면 무조건 내지르는 스타일이라고 보는 생각들을 하는지...
level   (70/100)
많이 아쉬운 보컬. 적지 않은 필러들.
level   (80/100)
에, 2010년대에 이런 컨셉을 당당히 들고 나온 용기만으로도 가상하다. 응원한다.
level   (60/100)
물론 취향 차이겠지만..새로움도 없고 그렇다고 올드함도 어색한.. 위험한 말일 수도 있지만..우리나라에서 헤비메탈 한다고 다 잘 봐줄 필요는 없을거 같은.. 워낙 없다보니 신기할뿐..
level   (80/100)
정통. 샛길로 안새고 그냥 정통해서 좋네... 가사유희만 좀 개선...그래도 기대!기대!
level   (75/100)
적당한 꼬랑내에 적당히 캐치한 사운드. 근데 후반부 갈수록 트랙늘리기용 곡들도 듬성듬성 보인다
level   (55/100)
패기 좋은건 인정 하겠는데 가사가 너무 거슬린다. 음악도 썩.. 진짜 소리지르기만 하면 다인가? 이런 밴드는 우리나라의 메탈의 인식만 더 안좋아질거같다.
level   (90/100)
감히 입에 담을 수 없을 것만 같은 가사들에 굴하지 않고 당당히 쎽쓰를 외치는 패기, 수려한 멜로디와 폭발적인 솔로! 철저한 컨셉과 화려한 무대퍼포먼스까지!! 난 이들의 노예가 된 듯하다.
level   (45/100)
죄송합니다, 제가 좀 씹선비라서요 ㅎㅅㅎ
level   (80/100)
80년대 메탈풍을 그대로 옮긴듯///I Still Love You 넘좋네
level   (80/100)
한국의 스틸팬더. 가사는 나도 별로다.
level   (90/100)
가사가 참... 그것만 뺀다면 매우 만족
level   (70/100)
음악은 확실히 들을 만한데, 나는 가사가 너무 거슬려서 조금 듣기 힘들었다.. B급 가사를 너무나도 또박또박 잘들리게 하는 능력이 있는데 개인성향상 조금 거북했던것이 사실이다.

Discography

Album titleRankTypeRelease dateRatingVotesReviews
preview 3,353Studio 69.4 212
Contributors to this album
level Eagles  
Info / Statistics
Bands : 28,270
Albums : 101,799
Reviews : 6,567
Lyrics : 94,281
Top Rating
 Dark Funeral
Diabolis Interium
 rating : 80.8  votes : 10
 Insomnium
One for Sorrow
 rating : 92.2  votes : 23
 Burzum
Burzum
 rating : 82.3  votes :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