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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d
Album

Hardwired... to Self-Destruct

TypeStudio Full-length
Release date
GenresHeavy Metal, Thrash Metal
LabelsBlackened Recordings
Running time77:26
Ranked#48 for 2016 , #2,590 all-time (top 71%)
Reviews :  6
Comments :  58
Total votes :  64
Rating :  74 / 100
Have :  5       Want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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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mitted by level MetalMusic
Last modified by level Eagles
Videos by  youtube
Information

Track listing (Songs)

TitleRatingVotes
Disc 1
1.Hardwired3:0981.314
2.Atlas, Rise!6:2884.513
3.Now That We're Dead6:5982.510
4.Moth into Flame5:5088.815
5.Dream No More6:5577.29
6.Halo on Fire8:158510
Disc 2
1.Confusion6:4375.610
2.ManUNkind7:1777.29
3.Here Comes Revenge6:3081.79
4.Am I Savage?6:2975.68
5.Murder One5:4576.98
6.Spit Out the Bone7:0988.911

Line-up (members)

Production staff / artist

  • Greg Fidelman : Producer, Engineer, Mixing
  • Lars Ulrich : Producer
  • James Hetfield : Producer
  • Dave Collins : Mastering Engineer
  • John Buttino : Art Direction
Deluxe edition
Disc 3
1. Lords of Summer (2016 version)
2. Ronnie Rising Medley (Rainbow cover)
3. When a Blind Man Cries (Deep Purple cover)
4. Remember Tomorrow (Iron Maiden cover)
5. Helpless (Live at Rasputin Music)
6. Hit the Lights (Live at Rasputin Music)
7. The Four Horsemen (Live at Rasputin Music)
8. Ride the Lightning (Live at Rasputin Music)
9. Fade to Black (Live at Rasputin Music)
10. Jump in the Fire (Live at Rasputin Music)
11. For Whom the Bell Tolls (Live at Rasputin Music)
12. Creeping Death (Live at Rasputin Music)
13. Metal Militia (Live at Rasputin Music)
14. Hardwired (Live in Minneapolis)

Released on Kirk Hammett's 54th birthday.
A video has been made for "Hardwired".

Reviews

Reviewer :  level   (60/100)
Date : 
며칠 전에 린킨파크의 신곡이 유튜브로 공개되었습니다. 곡명은 Heavy인데 반어인지 뭔지, 별로 Heavy하지는 않습니다. 팬들은 A Place for My Head, No More Sorrow를 원하는데 리드 싱글이랍시고 내놓은 게 Chainsmokers 앨범에나 수록될만한 곡이니 웃긴 일입니다. 앨범마다 크게 변화를 추구했던 밴드가 이제는 시장에서 뒤쳐지지 않으려 구태의연한 팝 음악이나 만드는 밴드가 됐다고 생각이 들 정도에요.

아무튼, 어떤 밴드든 새로운 앨범에서는 자기자신을 지양하려는 노력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다가 한 번은 변곡점에 도달하게 됩니다. 메탈리카의 Load, 메가데스의 Youthanasia같은 앨범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어떤 밴드는 계속 성공적으로 변화해나가면서 호평을 받지만, 안타깝게도 변화했다가 두들겨맞는 밴드도 있죠. 메탈리카는 후자였습니다. 메탈킹덤에서 앨범 점수를 보면 알 수 있듯 6, 7, 8집은 팬들에게 정말 제대로 혹평을 받았습니다. 그들의 변화 방향이 나빴던 거라고는 말하기 힘든게, King Nothing이나 The Outlaw Torn, 아니면 Devil's Dance같은 곡들은 꽤 괜찮은 하드락이었는데 6, 7집에서 이런 곡들만 모아서 따로 앨범을 하나 만들면 놀랍게도 수작이라 부를만한 앨범이 만들어지기 때문이죠.

문제는 6집 이후 계속 지적받는 메탈리카의 게으름이었습니다(이건 제 의견입니다). Cure, Better than You같은 이름도 기억못할 필러 트랙들만 아니었으면 그렇게 심한 혹평을 받지는 않았겠죠. 창작의 벽이 아닌 게으름이 6, 7집을 심연으로 빠뜨렸습니다. 8집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망할 놈의 스네어, 기타 톤을 배제하고 들으면 꽤 괜찮은 리프를 건질 수 있는데, 무지막지한 반복이 청자를 또 지겹게 합니다. 앨범을 다른 곡들로 채우기 힘들어서 흐리멍텅한 리프로 곡을 하나 만드는 건 양반이요, 같은 리프를 수도 없이 반복해서 곡을 만들 지경까지 이르면 정신이 혼미해집니다. 9집도 이 도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데, 거기에 수근관증후군 걸린 커크 해밋 솔로가 들어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10집은 뭐가 좀 다를까요? 사실 Lords of Summer 싱글이 나왔을 땐 기대를 안 했지만 Moth into Flame 듣고는 기대가 좀 됐죠. 그런데 뚜껑을 열고 보니 같은 단점의 반복입니다. 여기저기 번쩍이는 아이디어는 있는데, 이 아이디어를 제대로 발전시킬 의욕이 없는 느낌입니다. 커크 해밋의 손목은 상태가 더 악화됐고요. Moth into Flame처럼 린킨파크의 신곡도 긍정적으로 볼만한 부분이 있긴 있습니다. 문제는 그 부분이 메탈리카의 10집과 마찬가지로 지루하고 뻔한 전개에 묻혀버린다는 거고, 두 밴드 모두 과거의 앨범을 제쳐두고 새로 나온 곡을 들을 이유가 전혀 없다는 점이죠. 변화는 나쁜 게 아닙니다. 게으른 게 나쁜 겁니다. 나태가 거대한 밴드 둘을 묻어버리는 걸 보니 안타까울 따름이네요.
0
Reviewer :  level   (80/100)
Date : 
강렬한 기타리프나 육중한 사운드는 정말 수준높은 밴드임이 다시금 느껴지는데 음악적으로는 로드 리로드 이전으로의 회귀는 아니어 조금 아쉬움이 있다. 1집에서 5집을 좋아하는 팬이라면, 좀더 진지하다면 1집에서 4집을 좋아하는 팬이라면 역시나 별로다라고 생각할수도 있겠다. 로드, 리로드스타일과 비슷하다고 느끼는 팬들이 많던데 사실 메탈리카 멤버들이 그대로 있을뿐, 자신들이 새롭게 만든 조금은 다른 앨범이지 이전 어떤 앨범과도 많이 비슷한 느낌은 없는것 같기도 하다.
신선하다면 신선하고, 그렇게 새로운 밴드가 이 앨범을 만들었다면 엄청난 호평을 해주었겠지만 개인적으로도 역시 1-5집을 많이 좋아했기에 조금은 아쉽다.

시디 한장에 다 들어가는 곡들을 굳이 2cd로 발매한 부분도 조금 아쉬운 부분인데 계속 듣다보니 두번째 시디를 넣고 돌리면 어째 분위기가 좀 다르다. 개인적으로는 두번째 시디가 예전 느낌이 조금이라도 더 나고 거칠기만 한 사운드가 아닌 진지한 전개가 느껴진다. 이런 의도로 두장의 시디를 나눈것이라면 첫 시디를 넣고 음악을 듣다 음악이 멈추면 잠시 휴식좀 하면서 두번째 시디로 갈아 듣기 정말 좋은데 .. 개인적인 생각일뿐이다. 요즘 집에서 시디로 음악넣고 듣는 분들이 아직 많을지는 모르겠으니 ... (비난하는것은 절대 아니다. 앰프도 네트워크 지원되는것도 있고 고음질, 편의성을 생각하면 진정한 디지털이 아닌가 그런것이...)

디럭스 에디션 3cd lords of summer 나 리메이크곡들은 정말 멋지다. 이번 앨범에서도 약간 아쉬운 작사작곡이나 기타 솔로잉을 제외한 예전 메탈리카 수준을 회상하며 들을수 있으니 말이다.
1
Reviewer :  level   (70/100)
Date : 
이미 모든 것을 다 이룬 밴드는 뭘 해야 할까?

모두가 알고 있는 이야기를 해보자. 메탈리카는 말 그대로 모든 것을 이룬 밴드다.

데뷔작 『Kill 'em All』(1983)로 스래시메탈의 시작을 알린, 새로운 장르의 개척자로 역사에 이름을 남겼다.
메탈리카는 개척자로 스래시메탈에만 머물지 않았다. 『Ride the Lightning』(1984)부터 『Master Of Puppets』(1986)를 거쳐 『...And Justice For All』(1989)에 이르며 누구보다 빨리 스래시메탈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벗어나며 자기들만의 독자적 음악 세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스래시메탈과 밴드 본인도 언더에서 오버로 끌어올렸다.
『Metallica』(1991)에 이르러서는 첫 빌보드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하며 지금까지 이어지는 어마어마한 상업적 성공까지 거뒀다.

약 10년 남짓한 기간 동안 5개의 정규 앨범으로 말 그대로 모든 것을 이뤘다.
만약 5집 이후 메탈리카가 해체하였다 하더라도 이들은 전설적인 메탈 밴드로 아직까지 회자되었을 것이다.

이렇게 모든 것을 이룬 밴드는 뭘 해야 할까? 결코 넘어설 수 없을 자신들의 업적을 똑같은 방식으로 반복할 것인가? 유행을 따라갈 것인가? 아니면 그냥 자기들 맘대로 하면 되는 걸까?
8년 만에 나온 10번째 스튜디오 앨범은 어떤가? 물론 우리는 답을 이미 알고 있다.

프론트맨 제임스 햇필드는 이번 앨범을 두고 『Kill 'em All』과 『Metallica』를 결합하고 싶다 말했다.1)

우선 레코딩 상태만 보면 5집 이후 제일 괜찮다. 5집 이후 20년도 더 방황하다 이제야 그때 수준으로 돌아간 걸 장점으로 봐야하는지 의문이긴 하지만...
2000년대 앨범 - 『St. Anger』(2003), 『Death Magnetic』(2008) - 들의 레코딩 상태가 워낙 말이 많았기에 상대적으로 더 좋게 들린다.

선 공개된 Hardwired, Atlas, Rise!, Moth Into Flame 그리고 앨범의 마지막 곡인 Spit Out The Bone와 같이 ‘달려주는’ 곡에선 『Kill 'em All』의 향기가 난다. 초기 메탈리카 사운드를 기대했던 사람들이라면 환호할 만한 곡이다.
물론 Atlas, Rise!나 Spit Out The Bone 역시 딱 1~2분만 줄였으면 더 좋았을 거란 아쉬움도 있지만 메탈리카 특유의 에너지가 느껴지는 기관총 같은 곡임은 분명하다.
문제는 – 음원의 시대인 지금엔 굳이 그렇게 들을 필요가 없긴 하지만 – 앨범을 처음부터 끝까지 들으면서 마지막 곡인 Spit Out The Bone에 도달하기 까지가 지랄같다!

Disc 1은 괜찮다.2) 앞서 언급한 빠른 곡과 느린 곡이 고루 배치되어 있고 느린 곡도 재미있다.
Now That We’Re Dead는 『Metallica』의 헤비함과 더불어 세련된 그루브 감각을 갖춘 수작이고 Halo On Fire는 좋은 의미건 나쁜 의미건 Fade to Black과 One의 계보를 잇는 메탈리카식 발라드다.

문제는 Disc2의 1~5번이다. 이 곡들이 재미있게 느껴지느냐 아니나가 이번 앨범의 평가를 가장 크게 가를 텐데, 개인적으로 정말 지겨웠다.
5곡을 연속으로 듣는 건 거의 고문 수준.
『Kill 'em All』은 절대 아니고 『Metallica』의 헤비함을 시도 한 거 같은데...
목표는 5집의 Sad but True, Wherever I May Roam 이었겠지만 현실은 3집의 The Thing That Should Not Be다.

여기에 보너스 디스크는 가히 정규 앨범 ‘팀킬’ 수준.
로니 제임스 디오 시절 레인보우의 명곡 메들리인 Ronnie Rising Medley나 아이언 메이든 커버 곡인 Remember Tomorrow는 정규 앨범 곡 못지않게 좋다.
스래시메탈 밴드가 아닌 헤비메탈 밴드로서의 메탈리카를 더 잘 보여준다.

1,2집 위주의 라이브 곡은 더 설명할 필요도 없다.
Hit The Lights와 Hardwired를, Fade to Black과 Halo On Fire를 비교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For Whom The Bell Tolls와 이번 앨범의 헤비한 곡을 비교하면...
아무리 세월이 흘렀고 밴드가 늙어 예전같이 연주하진 못한다 하더라도 10집 곡보다는 낫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그러거나 말거나 이번에도 빌보드 1위로 데뷔, 5집부터 6장의 정규 앨범을 연속으로 빌보드 1위에 올리며 메탈리카는 ‘승리’했다.

5집까지의 성공은 거대한 벽임과 동시에 든든한 밑천이다. 밴드가 결코 넘어설 수 없겠지만 그렇기에 절대 허물어질 일도 없다.
앨범 하나 망하면 어때? 5집까지의 올 타임 리퀘스트만 가지고 투어 돌아도 본전 뽑고도 남는데.
이번 새 앨범도 구리다고 투덜거리지만 내한 공연 소식에는 환호할 수밖에 없다.

메탈리카는 이번에도 – 5집 이후 내내 그랬듯이 - 자기들 하고 싶은 대로 했고 우리는 그걸 씹거나 즐기거나 하고 있다.
새 앨범을 씹으면서 질리지도 않는 올 타임 클래식을 다시 듣고 공연장에서 열광하며 메탈리카를 찬양하겠지.
이번 앨범 수록곡을 라이브에서 들으면 좀 다른 느낌이 들까 하는 기대도 아주 약간은 하면서.

그러고 보니 5집 이후 해체 안 해서 천만 다행이다. 5집 이후 해체했다면 난 이들의 공연을 한 번도 가보지 못 했을 거 아닌가?

내년 1월에 만나러 갑니다. 형님들.

요약 : 추천곡은 1-1~4, 1-6, 2-6 나머지는 지겨움. 보너스 디스크가 더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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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level   (75/100)
별로..
level   (80/100)
확실히 1CD는 제법 괜찮았으나 2CD는 마지막 곡을 제외하면 꽤 지루했다. 이번 내한에서도 2CD의 곡은 단 한 개도 공연하지 않았는데 이럴 거면 왜 굳이 2CD로 낸 건지 모르겠다. 전체적으로 메탈리카의 장단점이 모두 명확하게 드러난 앨범이라고 생각한다.
level   (90/100)
확실히 5집 이 후로 나온 최고의 앨범이다. 처음에는 지루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반복 청취를 하다 보면 괜찮아진다.
level   (90/100)
Black Album 이후 나온 앨범중 최고라고 하고 싶다. 세월이 흘러도 변치않는 음악을 한다는게 정말 대단한듯...
level   (75/100)
이 정도면 선방한것 같은데?....
level   (85/100)
실망스럽던 Load 앨범 이후에 처음으로 좋은 앨범이 나왔다. 큰 기대없이 의무감으로 샀던 앨범인데 비해서 결과물이 너무 좋아서 놀랐다.
level   (80/100)
언뜻 영양가없다고 생각하는 리프들이 껴있긴 하다. 근데 싱글 들어봤을 때 예상했던 그대로이다. 멋진 앨범이다.
level   (75/100)
선공개곡으로 낚시질만 안 했어도 더 높은 점수를 줬을텐데.
level   (80/100)
왜 사람들은 누구보다 메탈리카를 좋아하면서 본심을 숨기는 걸까...?
level   (90/100)
메탈리카 최근 앨범 중 가장 좋다. 옛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theocracy 새앨범과 더불어 올해 최고의 앨범임에 분명하다.
level   (80/100)
옛 메탈리카가 그립지만 현재위치, 나이 등 감안하면 잘뽑았다
level   (50/100)
이분들에게 아직도 기대하는 사람들이 있다는게 놀랍다.
level   (85/100)
곡들이 좀 쓸데없이 긴 편이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할만큼 했다고 생각한다.
level   (70/100)
모두에게 이 앨범은 좋은 의미로, 혹은 나쁜 의미로 '메탈리카는 역시 메탈리카네'라 생각되는 물건. 참 안어울리는 제임스의 보컬과 길게 늘려놓은 억지스런 대곡, 야마의 부재로 인해 개인 취향상 다시는 찾아듣지 않을 물건이라 확신...
level   (60/100)
확실히 메탈리카랑 나는 거리가 먼 것 같다 ㅠㅠㅠ
level   (65/100)
빌보드 1위 찍는 걸 기대하며 80점 주긴 했었는데 오바였다. 9집은 그래도 귀에 들어오는 트랙이 있었는데 이건 하나도 없다. ㅈ노잼
level   (90/100)
이 앨범을 듣고 Load 이전까지는 아니라도 충분히 좋은 앨범이 나왔다고 생각했는데 이 곳 평을 보고 적잖이 놀랐다. 취향의 문제인가...충분히 즐길만한 음악을 만들어냈고, 전성기 이후 헤메던 모습은 이제 거의 정리가 되었다. Spit Out the Bone은 정말 대단! 더 이상 thrash는 아니지만 난 이번 앨범 좋다.
level   (60/100)
선공개한 트랙들 빼고는 전부 지루한 리프를 무한반복하는, 음악이 아닌 '소리'일 뿐이었다. 게다가 이번 앨범부로 커크의 솔로는 완전히 맛이 갔다. 라스의 박자감각, 헷필드의 목상태, 커크의 후리기만 하는 솔로잉으로는 앞으로의 행보도 기대가 안된다. 선공개한 1,2,4번트랙과 2CD의 3,6번정도.
level   (80/100)
그냥저냥 들을만 한거같다.
level   (40/100)
지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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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ography

Album titleTypeRelease dateRatingVotesRevi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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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iew Studio 78.8 1308
preview Studio 45.3 764
preview Studio 74 646
Contributors to this album
level Mefis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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