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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d
Album

Headless Cross

TypeStudio Full-length
Release date
GenresHeavy Metal
LabelsI.R.S. Records
Running time40:28
Ranked#10 for 1989 , #362 all-time (Top 10.1%)
Reviews :  3
Comments :  15
Total votes :  18
Rating :  91.8 / 100
Have :  10       Want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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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mitted by level Eagles
Last modified by level Eagles
Videos by  youtube
Information

Track listing (Songs)

TitleRatingVotes
1.The Gates Of Hell1:06-0
2.Headless Cross6:29901
3.Devil & Daughter4:44951
4.When Death Calls6:55951
5.Kill In The Spirit World5:11-0
6.Call Of The Wild5:19-0
7.Black Moon4:061001
8.Nightwing6:38901

Line-up (members)

Guest / session / additional musicians

  • Geoff Nicholls : Keyboards
  • Brian May : Guitars (solo) (track 4)

Production staff / artist

Recorded August-November 1988 in Woodcray studios, Berkshire.

In the USA, released under I.R.S. Metal, Universal City. CA. Catalog ID: IRSD-82002, Distributed by MCA Distribution Corp. CD made in USA by PDO

"Headless Cross" is the name of a small village near Birmingham.

A video for the title track was made, shot at dawn in Battle Abbey, Hastings, Sussex.

Bonus track on pic-LP between track 4 & 5:
5.- "Cloak And Dagger"

Reviews

Reviewer :  level   (100/100)
Date : 
1988년 블랙사바스는 계약만기로 Warner Records를 떠나 I.R.S. Records와 계약하게 된다. 동시에 아이오미는 Cozy Powell을 불러 Headless Cross 앨범 작업을 같이 하게 된다.

오지오스본을 해고한 후 디오의 걸작 Heaven and Hell 앨범이 오지 시절의 Live At Last 앨범보다도 적게 판매되고, 블랙사바스에 비해 오지오스본 솔로밴드가 잘나가자, 아이오미는 디오를 다시 데려올 생각을 하게된다. 그당시 토니 마틴은 그동안 작업해온 곡들의 리허설에만 참가하고 있었다. 하지만 Cozy Powell이 아이오미를 설득시켜 결국 토니 마틴과 함께 하기로 한다. 또한, 베이스 자리는 녹음만 하고, Headless Cross 뮤직비디오에만 잠시 모습을 비추는 Laurence Cottle을 대신해서 Neil Murray가 맡았다. 사실 이당시에 Geezer Butler 가 다시 들어오고싶다는 의사를 표시했지만, Reunion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토니 아이오미는 뛰어난 작곡실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Black Sabbath라는 거대 밴드의 명맥을 유지하기엔 혼자서는 무리였다. 어쩌면 이 한계를 누구보다 잘 알기에 보컬이 아니라 작곡 능력때문에 Dio를 원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대신 그를 대신해서 Cozy Powell이 들어왔기에 이러한 명반이 나온게 아닌가싶다. Headless Cross 앨범을 살펴보면 2,3번을 제외하곤 Black Sabbath에 의해 쓰였다고 나와있다. 2,3번 작곡은 Martin/Iommi/Powell 인데, 사실상 전곡이 이 세명에 의해 쓰였을거라 생각한다.

명곡 Black Sabbath, Heaven and Hell의 명맥을 이어줄만한 Headless Cross, 퀸의 Brian May가 솔로잉을 한 When Death Calls 등 Headless Cross 앨범은 명곡들로 가득차있다. 아이오미의 팝(?)적인 센스가 보이는 Black Moon도 흥미롭다. 개인적으로 Heaven and Hell 앨범보다 초반 임팩트는 부족했지만, 계속 듣다보니 Headless Cross 앨범이 더 좋았다. 참고로, Call of the WInd의 원제목은 'Hero'였고, Devil & Daughter의 원제목은 'Devil's Daughter'였는데, 이 곡명이 모두 오지오스본 곡과 겹쳐서 바꿨다고 한다.
1
Reviewer :  level   (85/100)
Date : 
80년대는 Black Sabbath에게 썩 유쾌하지 못한 시절이었다. 기념비적인 작품 Heaven and Hell을 발표했을 때만 해도 Black Sabbath의 미래는 밝을 것만 같았다. 그러나 Dio가 나가면서 밴드에는 암운이 밀려들기 시작했다. Ozzy Osbourne 만큼이나 좋은 궁합을 이루었던 보컬의 탈퇴는 밴드에게 상당한 부담을 안겨주었다. 그러나 더 심각한 문제는 메인 송라이터의 창작력 고갈 사태였다. 10년이 넘는 활동을 하면서 이제 Tony Iommi와 Bill Ward의 작곡력은 이제 바닥나있었다. 그러한 상태에서 Born Again이나 Seventh Star 같은 범작들 밖에 만들 수 없었다. 그 결과 전설적인 밴드 Black Sabbath는 침체국면을 맞이하고 말았다. 그러나 80년대 후반에 접어들어서 밴드는 서서히 기지개를 펴기 시작했다. 새 얼굴 Tony Martin을 맞이하여 발표한 The Eternal Idol은 부흥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 다음 작품에는 최고의 드러머 Cozy Powell까지 기용하여 Black Sabbath 후반기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냈다. Headless Cross는 전반적으로 80년대초까지의 작품들처럼 창조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작품은 아니지만, 노련한 뮤지션들이 힘을 기울여 만든 완숙미 넘치는 작품이다. 리프 메이킹의 제왕 Tony Iommi나 당대 최고의 실력을 지닌 Cozy Powell 드러밍은 말할 것도 없이 자신들의 기량을 드러냈다. 전작보다 본연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Tony Martin도 본작에서 더 좋은 보이스를 들려 주고 있다. 그는 분명 Ozzy Osbourne이나 Dio처럼 카리스마가 있는 보컬은 아니다. 그러나 Tony Martin은 80년대 후반에 Black Sabbath에 가장 적합한 보컬리스트였다. 그 결과 이런 수작이 탄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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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er :  level   (90/100)
Date : 
80년대 중반 이후 블랙 사바스는, Geezer Butler나 Bill Ward같은 훌륭한 작곡/연주 멤버들을 모두 잃어버린 것도 모자라, Dio나 Vinnie Appice같은 새로운 쓸만한 멤버들도 모두 잃어버리고 말았다. 떠나버린 멤버들을 뒤로한채, 토니 아이오미 혼자 작사작곡을 전부 다 했던 두 장의 앨범은 모두 실패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진용을 다시 짰다.] 우선 블랙 사바스는 전설의 명드러머이자 좋은 작곡가였던 Cozy Powell을 영입했다. Cozy Powell이야말로 블랙 사바스 3기 전성기의 참된 주역으로, 그는 전임자 Bill Ward와 비교해서 압도적으로 연주실력이 뛰어났음은 물론, 또다른 전임자인 Vinnie Appice가 갖추지 못했던 작곡실력(그것도 뛰어난)까지 가지고 있었다.

게다가 이번에는, 그동안 잘 활용하지 않았던 Tony Martin과 Geoff Nicholls의 작곡실력을 활용하기 시작함으로서, 블랙 사바스는 전성기 못지않은 새로운 라인업으로 재탄생했다.

Tony Martin 시절의 블랙 사바스의 음반판매량은, Dio나 Ozzy 시절 블랙 사바스의 음반 판매량에 비교하면, 참담할 정도로 적은 판매량을 보여준다. 하지만 Tony Martin과 블랙 사바스가 함께한 시절의 작품들의 판매량이 적은 이유는, Tony Martin이 라이브를 꽤 못해서 밴드 자체의 인기가 하락했기 때문이지, 결코 Tony Martin 시절의 작품들의 수준이 낮아서가 아니다

게다가 스튜디오에서 보여주는 Tony Martin의 카리스마는, 블랙사바스의 전임보컬 중 그 누구도 따라갈 수 없을 정도이다. 혹자는 그의 보컬에 대해서 'Dio 보컬의 힘빠진 버전'이라며 평하기도 하지만, 그야말로 블랙 사바스의 역대 보컬들 중에서 가장 매력적이고 풍성하며 다채로운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전작인 Eternal Idol의 경우는 Ray Gillan의 목소리에 맞춰부르느라 Tony Martin이 제 실력을 내지 못했었지만, 이번 앨범에서 그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실력을 200% 보여주고 있다.

예전작 Mob Rules이, Master Of Reality와 Heaven And Hell의 [혼합물]이었다면, 이번 앨범은 Master Of Reality와 Heaven And Hell의 [화합물]이라고 볼 수 있다. Mob Rules가 Master Of Reality와 Heaven And Hell이 가지고 있는 요소들을 샐러드처럼 얼버무린 형태였다면, 이 Headless Cross는 Dio 시절이나 Ozzy 시절에서 다소 벗어났다.

전통적인 블랙 사바스의 스타일이란 토대 위에서 만들어진 작품이지만, 웅장함이 많이 부각된 느낌이다. 웅장함이란 측면에서 본다면 이 작품이야말로 블랙 사바스 최강의 작품 아닐까? 하지만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예전 명작들만큼의 중독성은 갖추지 못했으며 곡들의 수준이 고르지 못하다는 점에서, 과거의 명반들을 뛰어넘지는 못한다. 그러므로 이 작품엔 89점 정도가 적당하다본다.
0

Comments

level   (80/100)
조금 아쉬웠던 작품들을 발표하다가 다시금 뛰어오르는 계기가 되는 앨범.
level   (95/100)
블랙사바스 후기작 중 단연 으뜸이 아닐까. 화려하진 않더라도 분위기에 맞춰 적절하게 드라이아이스처럼 깔아주는 키보드 위로 중후함과 날카로움을 모두 갖춘 토니 마틴의 보컬이 어우러져 디오의 헤븐 앤 헬 못지 않은 비장함을 뿜어내구 있다. 군계일학이라면 단연 2번과 4번!
level   (95/100)
After some more lineup changes, Black Sabbath put out yet another great album. The riffs Tony Iommi wrote are sheer awesomeness, making practically all songs really good.
level   (90/100)
키보드 찰지게 쓴 몇 안되는 헤비메탈. Tony Martin 이분 보컬도 허스키하면서 쫙쫙 뻗어가는게 참 좋다.
level   (95/100)
블랙 사바스 사운드에 웅장함을 더한 앨범. 또하나의 명작이라 생각된다.
level   (95/100)
클래스는 영원하다
level   (90/100)
웅장하고 중후한 맛의 정통 미드 템포 헤비메탈.
level   (100/100)
정말 좋은 작품이다.원숙한 작곡력과 토니마틴의 호소력 짙은 보컬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특히 when death calls를 좋아하는데 중반부에 분위기 반전되면서 울려퍼지는 기타솔로는 내가 좋아하는 기타솔로 베스트5에 꼽는다.
level   (95/100)
블랙새버스의 수작! 토니 아이오미의 기타리프는 정말 좋다!!
level   (90/100)
그냥 궤쩐다. 오지랑 디오가 없어도 사바스는 굳건했다.
level   (95/100)
podarený
level   (90/100)
Heaven & Hell 앨범과 함께 블랙새버스 최고의 앨범. 2,3번 트랙 강추.
level   (90/100)
블랙 사바스의 디스코그래피중 가장 맘에 드는 앨범...멜로디 감각이 정말 풍부하며 키보드가 적극 활용되었지만 절대 싸구려같이 들리지 않는다..!!
level   (92/100)
화려하고 웅장하며 그러나 절제된...방황하던 블랙새버스의 명작
level   (82/100)
Sabbath 후반기 작품중 최고의 작품이다.

Disc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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